본문 바로가기

[인포그래픽] '시름시름' 대한민국 ‥'한국이 싫어서' 실사판

  • 입력 2016-12-19 15:03:33
  • 수정 2016-12-19 15:16:47
마음 아픈 '2016 한국의 사회 동향'
2017년 대한민국은 과연 지금보다 나아질까요?

모바일-지면 연동형 인포그래픽


[편집자 주] 통계청이 지난 12일 발표한 2016년 '한국의 사회동향'. 2016년 한해 국민의 생활과 사회상을 조사한 종합 보고서입니다. 인구, 가족과 가구, 건강, 교육, 노동, 소득과 소비, 문화와 여가, 주거와 교통, 환경, 안전, 사회통합 등 총 11개 분야 변화상을 다루죠. 그래서 대한민국 '국민 삶의 질' 지표로도 쓰입니다.

보고서 원문을 펼치자마자 놀랐습니다. #통계청 보고서 원문 요약 1페이지부터 비관적 혹은 부정적 분석 결과가 줄을 잇습니다. '학력수준 상승으로 노동력 수급 부조화 현상 야기(1페이지)', '증가하는 감염병(1페이지)', '초등학생 학교폭력이 중·고등학생보다 더 많아(2페이지)', '스마트폰 과다 의존 우려 증가(2페이지)', '1~9인 사업체 노동조합 가입률 불과 1.5%,(3페이지)', '60대 이상 고령자 부채상환부담 빠르게 증가(3페이지)', '자녀세대 계층 상향 이동? 10명 중 5명 비관적(4페이지)' 등. 인구 영역, 건강 영역, 교육 영역, 문화와 여가 영역, 노동 영역, 소득과 소비 영역 등 대한민국 사회 구석구석이 시름시름 앓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대학을 나와도 보다 나은 직업을 구하기 힘들고, 감염병은 해가 갈수록 늘고, 초등학교는 학교 폭력에 시달리고, 가족이나 친구보다 스마트폰에 더 의존하고, 돈벌이도 변변찮은 노인들이 갚아야할 빚부담은 더 늘고, 무엇보다 이렇게 삶이 팍팍한 한국이라해도 우리 자녀들만큼은 미래엗 보다 나은 삶을 살거라 믿는 어른들이 이제 불과 30% 뿐이라는 사실들이 가슴 아픕니다.

한국에서의 삶을 배겨내지 못해 호주 이민을 택한 여성 예나를 다룬 장강명 작가의 베스트셀러 소설 '한국이 싫어서' 의 실사판을 보는 듯 했습니다. 국가 통계기관인 통계청도 해가 다르게 팍팍해지는 사회상을 정식 보고서로 발간하며 난감했다는 후문입니다.

2016년. 소설보다 더 소설 같고,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놀라 찬바람 부는 거리에서 촛불로 '보다 나은 미래'를 외친 만흔 한국인들. 헌정 사상 두번째 대통령 탄핵 사태에 한탄한 우리 한국 사회. 2017년 대한민국은 과연 지금보다 나아질까요?

▽크게보기(가로 1000px) 눌러 한 눈에 사회상을 확인하세요 !.!

# 모바일-지면 연동형 인포그래픽 ? 한번 보고 버리는 카드뉴스의 한계를 탈피합니다. 신문이나 잡지 등 지면에는 크게 한 장으로 정리된 대형 인포그래픽을, 모바일 공간에는 낱장의 카드나 움직이는 그림파일(GIF)을 싣습니다. 합치면 인포그래픽, 쪼개면 카드뉴스가 됩니다. ‘고향길 운전대 잡기 전 꼭 봐야 할 인포그래픽’ ‘가방값이 아이 계급을 가르는 나라’ 등을 차별화한 연동형 인포그래픽 콘텐츠로 만든 바 있습니다.

뉴스래빗은 한경닷컴 뉴스랩(Newslab)이 만드는 새로운 뉴스입니다. 토끼(래빗)처럼 독자를 향해 귀 쫑긋 세우겠습니다. 다른 실험적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책임= 김민성, 연구= 강동희 한경닷컴 인턴기자 mean@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 페이스북 보내기
  • 페이스북에 저장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