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G20주요 이슈는 
#한미정상회담 #중미무역전쟁

  • 입력 2018-11-30 17:34:22
  • 수정 2018-11-30 17:39:13
#G20이 뭐야?
'주요 20개국(Group of 20)'을 뜻합니다. 1974년 G5로 시작해 1976년 G7, 냉전 이후 러시아가 합류해 G8로 유지되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계기로 한국을 포함한 'G20'이 결성됐죠. 세계 195개국 중 20여개국으로 약 10%에 불과하지만 이 20개국의 국력을 합하면 세계 인구 3명 중 2명, 세계 경제의 85% 정도라고 합니다. 영향력이 작지 않은 이유죠.

주요 20개국 (남아공, 대한민국, 독일, 러시아, 멕시코, 미국,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티나, 영국, 유럽연합, 이탈리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도. 출처=위키백과

#G20 정상회의
매년 열리는 'G20 정상회의'는 20개국 정상이 모두 참석하는 거대한 행사입니다. 결성 계기 자체가 경제 위기인데다, 구성원 대부분이 세계 상위권 경제 대국들인 만큼 굵직한 세계 경제 현안들을 들고와 논의합니다. 2010년엔 서울에서도 열렸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올해 개최지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입니다. 20개국 정상들은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을 과제로 11월 30일~12월 1일 양일간 머리를 맞댑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이미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떠났습니다. G20 정상회의 참석을 겸해 체코, 아르헨티나, 뉴질랜드 순방도 함께 한다고 합니다. 남북관계, 북미관계, 한미관계 등 세계 정세가 어느 때보다 복잡한 상황인 만큼 여러 문제를 안은 채로 말이죠.
올해 #G20 주요 의제는?
올해 G20 정상회의가 당면한 세계 최대 경제 이슈는 '중미 무역전쟁'입니다. 중국에 대한 보호무역을 꾸준히 주장해왔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7월부터 보복관세로 중국에 계속 압박을 가하고 있거든요. 중국도 미국에 보복관세로 응수하며 소위 무역전쟁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G20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12월 1일 업무 만찬 형식으로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사실상 전 세계가 G20 정상회의 기간 중 가장 주목하고 있는 포인트입니다.
G20 정상회의 기간 중 문 대통령에게 가장 중요한 일정은 '한미 정상회담'입니다. 독자적 남북관계 구축, 정부의 #구글세 추진 등으로 한미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공조 방안, 한미동맹 강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문 대통령이 추구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이번 회담 결과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정상회담은 12월 1일 오전 3시 15분(한국시간) 열립니다.
엮인 사람들은 뭐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시기적으로 보면 미국 정부 쪽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내년 1월에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고 의견을 나눌 것"
문재인 대통령
(체코 순방 중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에게) "체코 정부가 향후 원전 건설을 추진하기로 결정할 경우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관리 경험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 "한국은 현재 24기의 원전을 운영 중에 있고 지난 40년간 원전을 운영하면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
CNN
"G20이 흥하든 망하든 트럼프식 도박을 위한 지렛대가 될 것"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미중 양측 간 경제무역 갈등으로 인해 양국 산업과 전 세계 무역에 불리한 영향을 받았다. 이는 중국이 보고 싶지 않은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를 통해) "방금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 함께 매우 길게 좋은 대화를 가졌다. 우리는 무역에 중점을 두고 많은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기간에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이러한 논의들이 잘 진행되고 있다" "북한에 대해서도 좋은 논의를 가졌다"
이 키워드는 어때?
#정상회의 #아르헨티나 #체코 #중국 #한미정상회담#원전세일즈
알고: 긁어서 뉴스 해제는 뉴스래빗이 새로 선보인 실험적 뉴스 서비스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알고: 긁어서 뉴스 해제'를 검색해보세요. 뉴스를 보다가 궁금한 키워드를 드래그하면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뉴스 데이터로 만든 요즘 이슈 설명서, 한 눈에 알아보세요.
※ 본 보도는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 jonggu@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데이터 저널리즘 콘텐츠를 만듭니다. 실험적 뉴스 서비스에 도전합니다. 뉴스 이용자 경험을 고민합니다. 기술로 뉴스를, 뉴스룸을, 미디어를 이롭게 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보내기
  • 페이스북에 저장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