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래빗] 
다 녹음 중입니다, 선생님 
#유치원녹음기 :) 이슈프레소

[오디오래빗] 다 녹음 중입니다, 선생님 #유치원녹음기 :) 이슈프레소

00:00 00:00
  • 입력 2019-05-21 14:14:32
  • 수정 2019-05-30 11:51:13
♪ 이어폰을 귀에 꽂으세요 !.!


뜨거운 이슈를 진한 에스프레소처럼
빠르게 고압 추출해드립니다.

오세인의 이슈프레소

여러분 옷과 가방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의 녹음기. 유치원 갈 때 이게 왜 필요할까요? 어린이들 장난감도 아닌데 말이죠.

#준비 땅! 사건의 시작!

아이를 유치원에 보낼 때 가방이나 아이 옷에 소형 녹음기를 부착해 보내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인터넷 커뮤니티에 ‘아이 옷에 녹음기를 붙여서 유치원을 보냈더니 불쾌하다는 선생님’ 글이 SNS에 공유 되면서 공감한다. 사생활 침해다 댓글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유된 내용은 뭔데?

내용은 이렇습니다. 글쓴이는 ‘아이 옷에다 녹음기를 달아놨어요?’ 선생님의 전화를 받았다는 건데요. 이러시면 곤란하다는 선생님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했습니다. 소형 녹음기를 부착한 이유는 요즘 유치원 선생님들의 학대 폭언이 늘 뉴스에 나오면서 불안했다고 합니다. 최근 어린이집, 유치원 아동 학대 사건 보도가 잇따르면서 유치원에 보낸 내 아이는 괜찮을까? 부모들의 걱정이 많아지면서 녹음기를 찾게 된 겁니다.

#몰래 녹음은 불법 아니야?

통신비밀보호법에 공개되지 않은 타인 간의 대화를 녹음, 청취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몰래 녹음을 하면 불법행위가 되는 거죠. 불법인데도 하는 이유 법원에서 아동학대 사건에 유죄 증거로 채택된 사례가 있습니다. 서로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화를 내거나 때리는 상황이 담긴 파일이라면 증거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점을 강조해 파는 온라인 쇼핑몰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유치원 녹음기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종류의 소형 녹음기가 나옵니다.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기 쉬운 아주 작은 크기의 제품부터 스마일 스티커로 위장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눈치채기 어렵겠죠?

#선생님들은 불편할 것 같은데?

사생활 침해, 개인 정보 유출의 문제가 가장 크지만 잦은 아동학대 사건으로 학부모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에요. 이를 두고 인터넷에서는 녹음기가 필요할 정도로 불안하면 아이를 집에서 키우는 홈스쿨링을 해라. 아니지 요즘 이런 아동학대 문제가 너무 큰데 녹음기 꼭 필요하지 등 반응은 다양하게 나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오세인과 함께한 이슈프레소 내일 또 놀러오세요.

▽네이버 오디오클립
뉴스래빗 실험적 뉴스생활 구독해보세요 !.!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오세인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뉴스실험실 뉴스래빗에서 토끼집을 짓는 기자입니다 !.!
안녕하세요. 뉴스래빗 신용현입니다.
  • 페이스북 보내기
  • 페이스북에 저장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