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래빗]
 
국회의원 '알고' 뽑자…
 '국회 알고' 인터랙티브 공개 

  • 입력 2019-08-11 18:02:50
  • 수정 2019-08-12 08:43:58
뉴스래빗 알고리즘 기반 '국회 알고' 서비스
'4·15총선, 의원 알고 뽑자' 관심사-의원 매칭


16가지 사용자 관심사를 스와이프 방식으로 고를 수 있는 '국회 알고 : 알고 뽑다' 인터랙티브 모습=뉴스래빗

11일 한경닷컴 뉴스랩(뉴스래빗)이 추천 알고리즘 기반 '국회 알고 : 알고 뽑다(algo.hankyung.com)' 인터랙티브를 공개했습니다. '국회 알고'가 8개월 뒤인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에 길라잡이가 돼드리겠습니다.

여기서 바로 PLAY
'국회 알고 algo.hankyung.com 이동 !.!


'국회 알고' 서비스는 유권자가 국회의원을 제대로 알고 뽑을 수 있도록, 나와 딱 맞는 20대 국회의원을 찾아드립니다. 16가지 사용자 관심사에 부합하는 의정 활동을 펼친 의원을 추천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자영업, 부동산, 취업, 결혼 등 16가지 관심사를 선택한 뒤 거주 지역과 나이, 성별을 입력하면 의원 궁합 결과 화면이 나옵니다.

뉴스래빗이 국회데이터랩 기반으로 선보인 '국회 알고 : 알고 뽑다' 인터랙티브 서비스 화면. 이미지=뉴스래빗

부동산을 관심사로 택했다면 부동산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법안을 많이 발의한 의원을 3명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지역구 의원이 내 관심사와 부합하는지도 좋음에서 나쁨까지 4단계 궁합 척도로 표시합니다. 의원별 의정활동 보기를 누르면 20대 국회 기간의 출결, 법안발의, 재산 현황 등 전수 데이터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회 알고'는 뉴스래빗이 '국회데이터랩 시즌2' 프로젝트에 수집·분석한 297명 의원 법안발의 데이터베이스(DB)를 제공합니다. '국회데이터랩 시즌2'는 한국언론학회, 서울대 팩트체크센터가 선정한 기획보도 사업 지원작입니다. 뉴스래빗은 앞서 8회 연속 보도로 20대 국회 '결석왕' 법안 발의 '개미와 베짱이', 14개 부문 '국회 재산왕' 등을 선정, 공개한 바 있습니다.
국회데이터랩 시즌2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알고 긁어서 뉴스 해제’ 검색하면 알고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미지=뉴스래빗


'국회 알고'는 뉴스래빗이 지난해 선보인 빅데이터 기반 추천 뉴스앱 '알고 algo- 긁어서 뉴스해제'의 명맥을 잇는 알고리즘 기반 인터랙티브 서비스입니다. '알고'는 뉴스아카이브인 빅카인즈 API를 사용해 주요 이슈를 종합적인 데이터로 설명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모한 기획 보도 지원 사업 선정작이었습니다. 알고 앱 기반 빅데이터 정보는 [알고] 정식 기사 생산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알고'와 '국회 알고' 서비스는 풀텍스트를 소비하는 독자가 줄어들고, 개인화 추천 및 맞춤 키워드 검색으로 뉴스를 소비하는 최신 트렌드를 구현합니다. 한경의 뉴스 연구개발(R&D)센터인 뉴스래빗은 한경미디어그룹이 보유한 디지털뉴스 자산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다양한 실험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달 8월 23일까지 2주간 '국회 알고' 의원 궁합 결과 화면을 캡처해 뉴스래빗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메세지(DM)로 보내면 20명을 추첨해 5000원 상당의 스타벅스 콜드브루 커피 상품권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김민성/박진우 기자 mean@hankyung.com
뉴스실험실 뉴스래빗에서 토끼집을 짓는 기자입니다 !.!
래빗에서 래빗중
  • 페이스북 보내기
  • 페이스북에 저장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