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래빗] 광고 없는 공짜 유튜브? #밴스드 불법 논란

[오디오래빗] 광고 없는 공짜 유튜브? #밴스드 불법 논란

00:00 00:00
  • 입력 2019-08-30 11:31:17
  • 수정 2019-08-30 13:14:56
#이슈프레소 ♪ 이어폰을 귀에 꽂으세요 !.!


뜨거운 이슈를 진한 에스프레소처럼
빠르게 고압 추출해드립니다.

[오세인의 이슈프레소]

모든 연령층이 즐겨 사용하는 유튜브. 영상을 보려면 콘텐츠 시작 전 5초가량의 광고를 봐야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광고 없이 보려면 월정액 요금을 내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돈을 내서라도 광고 없이 편하게 보겠다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딱 맞는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 없이 불법으로 혜택을 누리는 앱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유튜브 밴스드(Youtube Vanced).

#유튜브 밴스드가 뭔데?

유튜브 영상을 볼 때 유튜브 프리미엄과 동일하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앱입니다.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커뮤니티에 공개된 앱이 빠르게 퍼지고 있는데요. 광고 제거 기능과 화면을 끈 채로 콘텐츠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기능 등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해야만 쓸 수 있는 기능 일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거 불법 아니야?

유튜브 측은 불법 프로그램이라는 입장이지만 밴스드 앱을 차단한다거나 다른 경로를 통해 시청하는 경우 접속을 막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 유튜버는 광고 없이 콘텐츠를 본다면 결국 유튜버 수입에도 영향을 준다며 더 좋은 콘텐츠를 위해 광고를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광고 없이 본 콘텐츠의 조회수는 광고 수익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TV 광고는 제어할 수 없이 습관적으로 봤지만. 유튜브 등 디지털 콘텐츠는 내가 보고 싶은 콘텐츠를 직접 선택해 바로 보고 싶은 것이죠. 광고 없이 말입니다. 그런데 무료로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탐대실, 불법 앱 사용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뉴스래빗 오디오클립 구독하기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오세인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안녕하세요. 뉴스래빗 신용현입니다.
뉴스실험실 뉴스래빗에서 토끼집을 짓는 기자입니다 !.!
  • 페이스북 보내기
  • 페이스북에 저장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