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팩트체크]
 '광군제', 빛좋은 개살구…
 T5·미밴드4 할인율 겨우 10% 

  • 입력 2019-11-05 09:37:13
  • 수정 2019-11-05 14:34:04
핵심질문 묻고 답하는 #팩트알고

중국 최대 세일 '광군제'
알리익스프레스 추천상품 1721개 분석

△ 추천상품 중 1만원 미만 제품이 45%
△ 실제 할인율, 표시에 비해 낮아
▽ 직구템 1 QCY T5: 국내가와 비슷
▽ 직구템 2 미밴드4: AS·배송 단점


11월 11일 광군제를 맞아 수백만개 상품을 준비했다고 홍보하는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화면 캡처.

중국 최대 세일 행사인 광군제가 한 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한국 코리아세일페스타와 함께 11월을 '쇼핑의 달'로 달구는 주역이죠.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는 국내에서 중국 직구로 가장 유명한 쇼핑몰 중 한 곳입니다.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쇼핑 서비스입니다. 한국인이 틱톡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이용하는 중국 앱(응용프로그램)입니다.

국내 시장조사업체 랭키닷컴에 따르면 알리 모바일 앱을 쓰고 있는 한국인은 212만여명에 달합니다. 싼 가격에 품질도 나쁘지 않은, '가성비'가 매력이죠. 제값 다주고 사기엔 다소 돈이 아까운 일상용품이나 스마트폰 및 전자제품 액세서리 등을 저렴하게 직구하는 한국인이 많아 인기입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를 이끌어 온 마윈이 창사 20주년 행사에서 회장직 사임을 발표하며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호응하듯 알리 홈페이지는 한국어도 지원하고, 상품 가격을 원화로 표시해주기까지 합니다. 한국 소비자의 비중이 작지 않다는 증명이겠죠. 알리는 첫 페이지에 광군제 맞이 주력 세일 상품들을 엄선해 추천하고 있습니다. 알리가 추천하는 광군제 세일 상품들, 과연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요. 뉴스래빗이 국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들을 위주로 비교해봅니다.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알리는 광군제 기간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국 쇼핑몰 중 하나다. 뉴스래빗은 알리가 광군제를 맞아 선보인 세일 상품 목록을 수집했다. 알리가 2019년 11월 11일 광군제 시작에 앞서 세일 여부를 미리 선보인 '추천 상품' 1721종이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넘어선 광군제를 기획하는 알리바바 = 한경DB

추천 상품은 알고리즘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지만, 알리가 엄선한 만큼 한국인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 대거 포함돼있다. 최근 직구족에게 인기가 많은 QCY 블루투스 이어폰, 샤오미 보조배터리, 스마트워치 '미핏' 등 매력적인 상품들이 포진해 있다. "수백만 가지를 준비했다"는 알리의 광군제 세일 상품 중 극히 일부이지만, 한국인이 좋아하고 세일 폭이 큰 상품들 위주로 추천되어 있는 만큼 유용한 정보이다.
알리 광군제 세일 상품, 주요 가격대는?


뉴스래빗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가격대 확인
알리가 추천한 세일 상품은 1만원 이하가 가장 많았습니다. 1721개 추천 상품 중 774개로 약 45%에 이릅니다. 버려도 아쉽지 않을 만큼 싸고 작은 제품에 강점이 있는, 그야말로 '없는 게 없는' 알리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알리가 광군제를 맞아 추천하는 세일 상품들 대부분 7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0원부터 7만원 미만인 상품이 92%에 이르죠. 1721개 중 1577개로 대다수입니다. 7만원이 넘는 상품은 알리에선 고가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144개로 많지 않습니다.


세일가가 1만원 아래인 상품들만 자세히 살펴볼까요. 1만원 아래 상품들 중에서도 1000원대, 2000원대 상품이 주를 이룹니다.

주로 인형, 케이블, 스티커, 스마트폰 케이스나 보호 필름, 각종 액세서리 같은 물건들이죠. 알리 추천 제품 중 3000원 미만인 물건만 344종에 이르지만 완성도가 떨어지고 배송이 오래 걸려 한국인들이 주로 직구하는 물품은 아닙니다.
한국서 인기 많은 상품, 가격 비교해보니
한국에서 직구 인기가 높은 상품은 주로 1만원 이상 가격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국 직구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몇 가지 상품을 국내 가격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뉴스래빗 홈페이지에서 스와이프해 비교


높은 가성비로 인기를 끈 블루투스 이어폰 브랜드 QCY의 최신작 T5입니다. T1, T2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전 모델이 국내에 정식 발매된 반면 T5는 아직 해외 구매에 의존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알리 내 입점한 QCY 공식 스토어 제품입니다.

알리는 광군제 기간 T5를 2만8648원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추천 상품 페이지에 제시된 할인율은 76%. 원가 12만129원을 기준으로 산정한 비율입니다. 파격 할인인 듯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평시에도 원가 11만9346원에서 73% 할인한 3만2220원에 팔고 있거든요. 실제로는 평시 대비 3572원, 11% 남짓 할인하는 셈입니다.

T5 직구는 국내 가격과 비교해도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국내 오픈마켓에 검색해보면 알리 광군제 세일가와 비슷한 가격대의 상품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죠. 알리에서 상품을 주문할 경우 배송이 오래 걸린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T5는 국내에서 구입하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뉴스래빗 홈페이지에서 스와이프해 비교


다음은 최근 국내에 정식 발매돼 '품절 대란'까지 빚은 미밴드4입니다.

미밴드4 글로벌판의 알리 광군제 특가는 3만3439원. 현재가 3만7262원 대비 3823원 할인된 가격입니다. 알리 추천에는 정가(4만5683원) 대비 30% 할인이라고 적혀있지만 실제 할인율은 겨우 10% 남짓입니다.

국내 가격과 비교하면 미밴드4 알리 광군제 특가는 비교적 경쟁력이 있습니다. 국내 정식 발매판이 4만9900원으로 비싸기 때문입니다. 알리와 같은 글로벌판 역시 국내 오픈마켓에서 3만원대 후반에 팔리고 있어 다소 가격차가 있죠. 국내 정식 AS, 익일 배송 등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고려해볼 만합니다.
상품 꼼꼼히 검색, 실제 할인율 따져봐야
알리는 홈페이지에 광군제 세일을 알리며 "수백만가지 상품을 준비했다"고 알렸습니다. 알리 구석구석 수많은 상품이 세일가로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래빗이 분석한 '광군제 추천 상품' 목록도 시시각각 새로운 상품을 소개할 정도죠. 세일 상품 안내에 의존하며 구경하듯 쇼핑하기보다, 사고 싶은 상품을 정하고 검색 후 결정하는 편이 낫습니다.


뉴스래빗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상품 확인
사고 싶은 물건의 할인율 또한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광군제 세일 추천 상품에는 각각 할인율이 적혀 있습니다. 뉴스래빗이 데이터를 수집한 2019년 11월 4일 당시 1721개 상품의 평균 할인율은 40% 남짓이었습니다. 가장 할인폭이 큰 상품은 94%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기재돼 있죠.

알리바바 로고

하지만 이 할인율이 '정가 대비'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알리 내 수많은 상품들은 평소에도 할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30%라고 적힌 미밴드4와 76%라고 적힌 QCY T5도 현재 가격 대비 광군제 특가 할인율은 10~11% 수준이었습니다.

판매자 등급도 확인해야 합니다. '무료 배송'이 다소 허술하기 때문입니다. 등급이 높지 않은 판매자가 선택된 배송 방식을 무시하고 다른 방식으로 보내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빠르고 안전하게 받기 위해 고가의 배송비를 내놓고 저가 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는 겁니다. 메달(1~5개), 다이아몬드(1~5개), 왕관(1~5개) 순으로 높아지는 15개 등급 중 판매자가 어디에 속하는지 잘 확인해야 배송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책임= 김민성, 연구=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 jonggu@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데이터 저널리즘 콘텐츠를 만듭니다. 실험적 뉴스 서비스에 도전합니다. 뉴스 이용자 경험을 고민합니다. 기술로 뉴스를, 뉴스룸을, 미디어를 이롭게 하겠습니다.
뉴스실험실 뉴스래빗에서 토끼집을 짓는 기자입니다 !.!
  • 페이스북 보내기
  • 페이스북에 저장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